자원봉사참여
봉사후기
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UNION 발자취
HOME > 파랑새 커뮤니티 > 자원봉사참여
 
작성일 : 16-04-12 10:43
의왕고등학교 파랑새봉사단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견학 소감문 2 [2016년 3월 23일]
 글쓴이 : 블루유니온
조회 : 254  
   http://www.bluetoday.net/news/articleView.html?idxno=11365 [85]

이번 동아리활동 시간에는 잊고 있었던 대한민국 역사를 다시금 깨닫기 위해 서울 광화문에 있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갔다.



그곳에서 설명을 간다하고 쉽게 해 주셔서 기억에 잘 남았던 것 같다. 일제의 강점과 수탈에 대한 내용과 3.1운동의 전개와 의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대한민국 정부 수림과 6.25전쟁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그 중 내가 제일 알아야 하고 기억에 남는 것은 일제의 강점과 수탈에 관한 내용이다.



1914년 세르비아 청년이 보스니아의 사라예보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황태자를 살해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1917년에는 러시아혁명이 일어났다. 그 혁명으로 짜르의 전제정치가 무너졌고, 레닌이 이끄는 혁명정부는 사회주의 개혁을 단행한 후 저항세력을 제압하고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소련)’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191.8년 드디어 제1차 세계대전이 종결되었다.



하지만 제1차 세계대전의 전후 처리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파리강화회의에 미국 대통령 윌슨의 세게 평화의 방안 중 하나로 ‘민족 자결주의’를 제시하였다.



그래서 ‘자기 민족의 운명은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이 주장은 3.1운동과 같은 대규모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이 일어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3.1운동이 일어나기에 앞서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등장했다고 한다.



러시아혁명을 이끈 레닌은 반제국주의를 내세우며 식민지 약소민족에 대한 지원을 표방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식민지 약소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을 주었다고 한다. 3.1운동은 총 3단계로 전개되었다고 한다. 1단계는 독립선언을 했다고 한다. 그 과정은 3월 1일 손병희, 이승훈, 한용운 등 민족 대표들이 본래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시위가 과격해질 것을 우려하여 태화관이라는 요릿집에 모여 독립선언서를 발표했다고 한다.



2단계는 도시에서의 만세 시위이다. 독립선언서를 발표한 후 거리에 나가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다고 한다. 여기에 대규모의 시민이 가세하여 서울은 만세 소리로 뒤덮였다고 한다. 3단계는 이 시위가 농촌지역으로 확산되고, 국외에서의 만세 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만세 시위는 순식간에 전국 주요도시로 확산되었다. 상인들은 가게 문을 닫고 시위에 참여했고, 노동자 등도 파업투쟁을 전개하였다. 기생과 걸인까지도 만세 시위에 가담하였다고 한다. 만세 시위고 도시에서 농촌으로 확대되어 가면서 시위양상이 달라졌다고 한다. 농촌의 만세 시위는 주로 장날에 장터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시위대는 태극기를 흔들며 ‘독립만세’, ‘왜놈은 물러가라’를 외쳤다. 일제의 헌병 경찰은 주동자를 체포하고 무차별 사격을 가하는 등 무자비한 탄압을 하며 강제 해산 시켰다고 한다. 이렇게 되자 농민들은 경찰관서, 헌병대, 면사무소 등 식민통치기관을 습격하고 파괴하였다.



그리하여 비폭력 평화시위는 점차 민중이 주도하는 무력 투쟁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고 한다. 3.1운동을 계기로 민주공화제의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19세기 후반부터 이어져 온 근대 국민국가 수립 운동이 첫 결실을 맺었다고 한다. 한편 일제는 무력만으로는 한국인의 이 독립운동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폭압적인 ‘무단통치’를 표방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은 내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 설명을 들으면서 기억나던 것에다 내가 알고 있던 내용을 추가해서 적은 것이다. 내가 몰랐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고,  잊고 있었던 우리 역사를 다시 기억할 수 있어서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다. 




                                                                                                          -의왕고등학교 파랑새봉사단 2학년 진수현-
[이 게시물은 블루유니온님에 의해 2016-04-12 15:50:10 봉사후기에서 이동 됨]